한국영아발달조기개입 협회장 최진희 연재 - 장애 영아와 가족지원의 당위성과 필요성

우채윤 승인 2020.12.31 20:19 의견 0

저자 한국영아발달조기개입 협회장 및 서초구립한우리정보문화센터 부설 영유아발달가족지원연구소장 최진희

장애 영아와 가족지원의 당위성

영아출생 수는 줄지만 장애의 발생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의료기술의 발달로 영아 생존율이 증가하고, 자폐 스펙트럼 장애아동의 출현이 증가하며 장애를 조기발견하는 이유 등입니다. 국가가 장애 영아 지원을 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장애 또는 발달지체 (이하 장애로 통칭함) 영아의 발달촉진을 두뇌발달의 황금기 즉, 만 2세까지 하는 것이 일생 중 가장 효과적이며 또한 2차 장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영아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가정, 어린이집 등의 자연적 환경에서 발달을 지원하는 것이 재활이나 교육의 효과가 가장 높다고 연구로 입증되었습니다. 장애 자녀가 영아일 때 가족이 가장 많은 혼란과 어려움을 겪으므로 가족지원이 가족 모두의 행복한 삶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양질의 조기개입은 국가, 지역, 가정 경제에 이익을 창출한다는 연구 결과를 보면, 조기 개입의 $1 투자는 $6.1의 경제적 효과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가족중심 조기개입 제도의 필요성

우리나라는 장애영아와 가족을 동시에 지원하는 통합적 '로드맵'이 없습니다. 장애아의 출생이 개인의 책임으로 간주되고, 이를 보완할 국가제도가 미비합니다. 대도시에 집중되고 고가인 재활 서비스는 가족에게 정신적 물질적 부담을 주므로 전국 어디서나 양질의 보편적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국가제도가 필요합니다.

저작권자 ⓒ발달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