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매거진 놀이터 특집 5 - 대만의 'OurCityLove'편> 'OurCityLove' 무장애 가족 여행을 떠나자

저자 아산프론티어아카데미 9기 스몰빅팀 세이브더칠드런 모금사업본부 윤다정

우채윤 승인 2021.02.20 20:29 | 최종 수정 2023.11.17 00:38 의견 0

저자 아산프론티어아카데미 9기 스몰빅팀 세이브더칠드런 모금사업본부 윤다정

가까운 이웃 나라 대만의 사회적 기업 OurCityLove을 아시나요.

OurCityLove는 대만의 노인과 장애인이 평등하고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도록 무장애 가족 여행 확산을 위한 <9453 Friendly Traveler>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설립자인 대만교통대학교 린총웨이(林崇偉) 교수와 이 프로젝트의 '무장애 가족여행지도' 그리고 대만 내 대학교의 장애인 접근성 정보를 담은 지도 'U-CAT'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 9453 Friendly Traveler


9453 Friendly Traveler(9453 友善旅人誌)가 무엇인가요?

9453 Friendly Traveler는 대만의 사회적 기업 OurCityLove와 자동차 기업 Yulon이 함께 진행한 무장애 가족 여행 증진 프로젝트입니다. 대만 최초로 무장애 가족 여행지를 소개하는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 잡지를 발간했고, 노인과 장애인처럼 거동이 불편한 사람들이 평등하게 여행할 수 있는 권리를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왜 무장애 가족여행지도를 만들었나요?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여행할 권리가 있습니다. 세계 관광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지만, 노인,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어린 자녀를 둔 가족이 편안하게 여행한다는 것은 여전히 쉽지 않은 일입니다. 특히 이들에게 접근 가능한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얻고 숙소를 예약하는 것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드는 어려운 일입니다. 여행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부터 노인과 장애인은 비장애인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2017년 OurCityLove는 대만의 연구기관 Academy Sinica와 협력하여 약 1,500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접근 가능한 관광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고 아래와 같은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 노인, 장애인 및 보호자는 연 4회 이상의 단기 여행을 원한다.

- 여행은 노인, 장애인 그리고 가족들이 편안하게 서로의 관계와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바람직한 활동이다.

- 가족여행을 고려하면서 접근 가능한 여행지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 때 이들은 걱정과 불안을 느낀다.

- 여행을 계획하는 과정에서 주로 당면하는 문제는 교통, 숙박 및 서비스에 대한 불확실성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OurCityLove와 Yulon이 9453 Friendly Traveler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무장애 가족여행을 위해 어떤 활동을 했나요?

Luxgen V7 Eco-Hyper


무장애 가족여행을 위한 무장애 자동차(accessible vehicle) 출시

OurCityLove와 Yulon은 2012년부터 2016년까지 노인과 장애인이 무장애 가족 여행에 이용할 수 있는 무장애 자동차를 공동 개발했습니다. 바로 2016년 12월에 출시된 Luxgen V7 Eco-Hyper인데요. 이 차에는 유니버셜 디자인을 적용했고, OurCitiLove와 장애인 복지 전문가들이 디자인에 참여했습니다.

9453 Friendly Traveler 온라인 관광정보 플랫폼 오픈 & 오프라인 잡지 발행

2017년 12월 대만 최초로 무장애 가족여행지 관광정보 온라인 플랫폼인 9453 Friendly Traveler를 오픈했고, 오프라인 잡지도 연 1회 발행하여 100 대만 달러(NTD100에) 판매했습니다. OurCityLove는 장애인 이동권의 당사자인 장애인이 프로젝트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장애인을 교육하고 고용 후, 대만 전국 10개 도시의 식당, 호텔, 관광지에 대한 접근성 정보를 수집했습니다.

렌터카 운영 및 택시운전기사들과의 협력

OurCityLove는 무장애 가족여행이 확산될 수 있도록 여러 관광지에서 활동할 수 있는 무장애 차량을 렌트하는 렌터카회사(Carplus 格上租車)와 무장애 차량을 운전하는 168명의 택시 기사를 조직했습니다. 노인과 장애인이 많이 방문할 수록 다른 식당이나 숙박업소도 접근 가능한 시설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9453 Friendly Traveler 외에 다른 사업도 진행하셨나요?

U-CAT 사이트 메인 화면


대만 전역의 대학교의 장애인 접근성을 보여주는 지도 U-CAT(University Campus Accessmap Taiwan)을 개발 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도에서 시설을 클릭하면 무장애 규격이 매우 자세하게 볼 수 있고, 화장실, 엘리베이터, 기숙사도 볼 수 있습니다. 교육부 및 학교와 협업해서 장애 학생을 아르바이트로 고용하며, 학생들이 직접 정보를 수집하게 합니다. 이와 같은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당사자인 장애인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그들과 전문가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린총웨이 교수님에게 질문했습니다. 어떻게 이 사업에 열정을 가지고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으셨는지요.

저는 데이터 공학자이고, 좋아하는 일을 할 뿐입니다. 데이터 공학자로서 지도를 제작해 정보를 제공하면서 정부, 기업, 지역주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을 통해 대만의 장애인, 노인, 영유아 등 교통약자의 '여행을 통해 행복을 누릴 권리'가 조금 더 증진되기를 바랍니다. 장애인은 장애(Disability)가 아니라, 조금 다른 능력(Different ability)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하단 아래 가운데, OurCityLove 설립자 린총웨이 교수님과 스몰빅 멤버들의 줌 미팅


멋진 변화를 만들고 있는 OurCityLove의 사업이 저희에게 큰 울림을 주었습니다. 한국에서도 이런 멋진 변화가 일어나길 기대해봅니다.

저작권자 ⓒ발달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